클린공사만들기

  • ESG
  • 클린공사 만들기 사업
  • 클린공사만들기
클린공사만들기

"세계적으로 기업의 핵심가치로 부각되고 있는 윤리경영 정착을 위한 조직 역량을 강화하고 공사 자체 윤리경영표준 모델을 개발 실천하여 건전한 공사문화를 정착시키고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받는"시민의 편익과 가치를 실현하는 공공서비스 제공"을 실현코자 함.

추진목표 및 방향

윤리경영 : 공사 비전 달성을 위해 윤리적 행동을 보장·촉진하는 모든 경영활동

  • 최고경영자의 윤리경영 의지 표명
  • 지방공기업으로서 공익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깨끗하고 투명한 공사로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가장 윤리적인 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것임
  • 지방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투명한 공기업상 구현으로 시민의 신뢰와 사랑받는 최고의 지방공기업 달성
  • 올바른 기업윤리경영 확산을 통한 건전한 기업문화를 정착시키고, 정도경영(正道經營)을 통한 최우수 지방공기업으로서 경쟁력 강화
  • 윤리경영 로드맵(4단계)
  • '21 ~ '25년 5개년 과정으로 4단계 윤리경영(체계화 · 내실화) 추진

  • 1단계 기반구축(윤리경영 도입기)
    • 윤리경영 비젼 및 전략 수립
    • 윤리경영 조직 구축
    • 윤리경영 기준 정립
  • 2단계 심화촉진(윤리경영 확산기
    • 윤리경영 세부전략 실행
    • 윤리경영 실행프로그램 구축
    • 윤리경영 성과관리
    • 윤리경영 교육강화
  • 3단계 핵심전략화(윤리경영 정착기)
    • 윤리경영 체질화
    • 글로벌 스탠다드 정립
  • 4단계 체계화-내실화(윤리경영 보완기)
    • 지속가능경영으로 확대
    • 취약분야에 대한 과제실행 보완
    • 공사형 윤리경영 수준진단
    • 경영모델개발

「사이버 청렴교육」수료 의무화 는 내부청렴도 평가에서 공사가 II등급 이상이 되면 다음연도는 면제


세부추진계획
1. 윤리경영시스템 구축(실행프로그램)
  • 2004년 12월 윤리헌장을 제정, 본격적으로 윤리경영을 추진
  •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윤리경영 정착을 위해 미국 윤리담당관협회(EOA)의 「기업행동관리시스템 표준가이드」를 준용하여 설정한 한국전력의 예를 벤치마킹, 우리공사 실정에 맞는 10개 항목으로 구성된 “ 윤리경영시스템 ”을 구축
  • 윤리경영실행 프로그램(10개 항목)
수강정보 강습료
1. 회사 비전/전략과의 연계
  • 3대 핵심가치(BEST ESC)와 윤리경영의 연계:
    - 쾌적한 환경, 안전한 시설, 최고의 고객만족
2. 최고경영자의 의지 표명
  • CEO 윤리경영의지 표명 설정
  • 국내외 윤리경영 포럼, 교육 참석 등
3. 전략적 윤리경영 추진
  • 4단계 추진 로드맵 설정
4. 윤리기준 및 윤리가이드
  • 윤리헌장, 행동강령 등 지속적 보완
5. 윤리경영 전담 조직
  • 전사 윤리경영 업무총괄(기획전략팀)
  • 윤리위원회 운영 활성화
6. 감독 및 감시/감사 체계
  • 내부
    • 공사 전산망 : 직원고충처리
    • 민원종합창구(8572민원처리단)
    • 내부 신고자 보상제도 추진
  • 외부
    • 공사 홈페이지 : 윤리경영 신문고, 열린마당
    • 외부신고자보상제도 추진
7. 교육/훈련 프로그램
  • 자체 윤리경영 교육/위탁 윤리경영 교육
8. 부패위험성 자율 진단
  • 시설망 로그인시 자율진단 팝업창
  • 전임직원 청렴서약서 제출
9. 윤리경영실천 평가 및 보상제도
  • 성과관리시스템 지표 설정
  • 직원: 근무성적 평정에 반영
10. 사회공헌 활동
  • 공사 전직원 사회봉사활동 의무화(12시간)
  • 무지개봉사단 활성화
2. 단계별 추진전략
수강정보 강습료
도입단계 (1단계 완료) 확산단계 (2단계 완료) 정착단계 (3단계)
방침 윤리방침
  • 윤리헌장 제정
  • 윤리강령 및 실천지침 제정
  • 윤리강령 및 실천지침의 지속적 개정·보완
윤리 경영
의지
  • 윤리경영도입 선포
  • 윤리경영 실천서약 시행
  • 지속적인 윤리경영 의지 표명
  • 전 직원 청렴이행각서 작성
  • 국내 윤리경영 네트워크 참여
  • 공사 내 윤리경영 문화 정착
  • 주요 정책결정 과정에 윤리경영을 최우선 고려
조직 및
시스템
추진조직
  • 윤리경영 추진조직 구성
  • 담당부서/담당자 지정
  • 전사 추진조직 기획
  • 조직·부서별 윤리경영 리더 지정 (혁신리더 → 윤리경영리더)
  • 윤리경영위원회 구성
  • 윤리경영 위원회와
  • 전사 윤리경영 추진조직의 정착
추진전략
  • 윤리경영 추진을 위한 마스터플랜 기획
  • 윤리경영 실행프로그램 추진
  • 윤리경영 경영전략 연계
  • 윤리경영에 입각한 경영전략 수립 (윤리경영의 경영전략화)
성과관리
  • 윤리경영교육 기획
  • 윤리경영 교육 실시
    • 정기·수시교육, 위탁교육 등
  • 윤리방침 준수수준 점검
  • 내부 신고자 보호·보상제도 운영
  • 윤리경영 성과지표 개발
  • 윤리경영 성과평가 시행
  • 윤리경영 성과평가 시행 강화
    • 윤리경영 지수산출
    • 윤리경영 이행도 점검
  • 윤리경영 실적에 따른 성과보상 강화
    • 인사반영, 인센티브 제공 등
사회 고객만족
  • 고객 서비스 헌장 제정
  • 고객 의견수렴 조직 구축 및 채널 개발
  • 고객 의견수렴 채널 활성화
  • 고객의견 피드백 및 개선
  • 서비스의 대외 인증 취득
  • 이해관계자 윤리 경영 추
  • 고객관계경영(CRM)정착
  • 직원서비스 평가
  • 고객 의견반영 수준 점검
사회공헌
  • 사회공헌활동 추진
  • 사회공헌활동 강화
  • CSR 시스템 도입
  • CSR 체계 완전 정착
안전환경
관리
  • 안전,재난 환경관리계획 수립
  • 메뉴얼제작 교육
  • 안전보건관리강화(규정제정)
  • 그린마케팅,환경 경영강화
  • 글로벌 표준 도입
  • 지속적인 환경성과 관리
임직원 노사관계
  • 노사협의회 구성 운영
  • 사내 정보공유 채널 확대
    • 주요 경영관련사항 공개
  • 임직원 의견수렴 채널 운영
인적자원
관리
  • 기업윤리 자기점검
  • 부패위험도 자가진단(매주)
  • HRD도입(인적자원관리)
  • 임직원 다양성 확보 (간부급 직원포함)
  • 임직원 성과평가체계 구축
  • 공정한 보상·인사제도 확립 인사만족도 조사 및 의견수렴
  • 공정한 인사제도 정착
  • 임직원 직무교육계획 수립
    • 교육시간, 투자비용 등
  • 직무·직급별 교육훈련 시행
    • 국내·해외 연수 시행
    • 온라인 연수제도 강화
  • 교육훈련 성과관리 및 피드백
3. 4단계 세부 추진계획(2021 ~ 2025)
수강정보 강습료
전 략 추 진 내 용 추진시기
윤리경영

클린공사 만들기
방침
  • 윤리방침
  • 윤리경영의지
  • 윤리강령 및 실천지침의 지속적 개정·보완
  • 지속적인 윤리경영 의지 표명(CEO)
  • 전 직원 청렴서약서 작성(신규직원)
  • 윤리경영 문화 정착
    → 주요 정책결정 과정에 윤리경영 최우선 고려
2021 ~ 2025
조직 및 시스템
  • 추진조직
  • 추진전략
  • 성과관
  • 윤리경영에 입각한 경영전략 수립
  • 조직·부서별 윤리경영리더 활성화
  • 윤리경영위원회와 전사윤리경영 추진조직 정착
  • 윤리경영 교육 실시(정기, 수시, 위탁 등)
  • 윤리경영 성과평가 시행 강화
    → 윤리경영 지수 산출 및 이행도 점검
  • 윤리경영 실적에 따른 성과 보상 강화
    → 인사반영, 인센티브 제공 등
2021 ~2025
사회
  • 고객만족
  • 사회공헌
  • 안전환경관리
  • 고객관계경영(CRM) 정착
    → 상·하반기 서비스이행정도 평가
    → 고객의견 반영수준 점검
  • 지속가능경영(CSR) 체계 완전 정착
  • 글로벌 표준 도입
    → 매뉴얼 제작 관리
    → 안전보건관리 강화
    → 그린마케팅, 환경경영 강화
2021 ~ 2025
임직원
  • 노사관계
  • 인적자원관리
  • 사내 정보공유 채널 확대(주요 경영관련사항 공개)
  • 임직원 의견수렴 채널 운영
    → 분기별 노사협의회 개최
    → 노동조합과의 단체 교섭 개최
    → CEO에게 한마디
  • 임직원 다양성 확보
  • 부패위험도 자가진단 추진(매주)
  • 공정한 인사, 보상제도 확립
  • 인사만족도 조사 및 의견수렴
  • 직무, 직급별 교육훈련 시행
2021 ~ 2025
4. 윤리경영 추진조직 및 기능의 체계화
  • 윤리경영 추진조직 구성
    윤리경영 추진조직은 이해관계자와 윤리경영최고책임자(이사장), 윤리경영담당(안전감사실), 윤리경영리더로 구성된다.
  • 윤리경영 전담부서 운영 : 안전감사실
    • 윤리경영리더 : 팀별 4급(대상자가 없는 경우 차하위 직급)
  • 윤리경영 추진조직 기능의 체계화
    추진조직 구 성 주요임무
    기획전략팀
    안전감사실
    기획 1팀장 5팀원
    • 지속가능경영 비전 및 전략수립
    • 사업별 성과관리·보상 및 피드백
    감사 1실장 2팀원
    •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수립
    • 청렴이행 모니터링, 수준진단·피드백
    담당부서 청렴담당관(12명)
    → 팀별 임명
    • 팀별 청렴도 향상 추진계획 수립
    • 청렴이행 모니터링
  • 내부고발제도의 활성화
    • 윤리경영정착에 관한 확고한 인식 부여
    •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Risk의 사전 점검
    • 내부고발자의 확실한 신분보장 명시화(임직원 행동강령 제31조)
    • 내부전산망을 통한 내부고발코너 운영(전자문서게시판)
5. 년도별 청렴도 진단결과 및 피드백
  • 2020년도 우리공사 청렴도 진단결과(청렴위원회 조사결과)
    수강정보 강습료
    구분 진단결과(10점 만점) 보완조치 수립
    등급/점수 공사공단 평균
    종합청렴도 우수
    (8.54)
    8.31
    • CEO 청렴의지 전파 강화
    • 청렴아이디어 발굴 및 포상 확대
    • 반부패연대 및 청렴교육 및 홍보내실화
    외부청렴도 우수
    (8.89)
    8.50
    • 부패예방 상시모니터링 강화
    • 청렴이행 실천조항 제정
    내부청렴도 보통
    (7.58)
    7.79
    • 인사업무 청렴모니터링 실시
    • 근무기강 위반 불이익 처분 강화
  • 종합청렴도 : 내·외부 이해관계자가 인식하는 공사의 청렴수준
  • 외부청렴도 : 시민고객이 인식하는 공사청렴도 수준
  • 내부청렴도 : 소속직원이 인식하는 공사청렴도 수준
6. 외부전문가 초정 『임 · 직원 청렴특강』 실시
  • 교육대상 : 공사 소속 임 · 직원
  • 강사 : 국민권익위원회 전문강사 초빙
  • 강의내용 : 청렴사상 및 공직자의 역할 / 행동강령 사례교육
  • 강의방법 : 본부 집체교육 및 현장순회교육 1회 이상 실시
7. 『사이버 청렴교육』 전직원 수료 의무화
  • 교육대상 : 공사 소속 전직원
  • 교 육 처 : 국민권익위원회 사이버 청렴교육센터(acrc.coti.go.kr)
  • 운영기간 : 매년 3월~11월
  • 과정구분 : 전문교육과정/사이버교육/교육비 없음
    • 사이버 청렴교육 (15차 / 15일)
    • 사례로 배우는 공직자 행동강령 과정 (10기수 / 10일)
  • 수료기준 : 학습진도율 90%이상 및 종합평가 점수 70점 이상
    • 교육이수자에 대한 상시학습시간 인정 및 BSC 성과관리지표에 등록
  • 신청방법 : 사이버 청렴교육센터(acrc.coti.go.kr)에서 회원등록
    • 학습참여도 제고 및 교육기회 균등 차원에서 1인 1개 과정만 신청 가능
01
회원등록
02
수강신청
03
교육승인
04
과정학습
05
교육수료
06
기관통보

8. 윤리경영 홍보를 통한 지속적 의식개혁
  • 가. 청렴주제 편지 『청렴릴레이 서신』
    → 사내 전자메일 활용 사내 전자메일을 활용하여 조직 청렴 원동력인 기관장의 청렴의지를 상시 전파하고 청렴 서신의 릴레이 추천 기재
  • 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청렴홍보 활동
    • 공사사보(아름드리) 발간시 공사 · 유관기관 직원의 청렴칼럼 기고
    • 청렴사례 위주의 영상 송출(도서관, 전자문서게시판)
    • 홈페이지에 청렴경험 나눔방 개설
      • 고객이 체험한 공사직원의 청렴서비스 사례 게시
      • 우수사례 포상 및 타 기관 전파 사례 등
  • 다. 행동강령 실천 가이드북 발간 · 배포 (2013년)
9. 부서별 윤리경영 실천노력 내부평가(BSC) 지표화
  • BSC성과관리시스템 개인별?팀별 추진목표 설정 및 지속적 관리
수강정보 강습료
구분 성과지표 추진목표
고객서비스 고객만족도 80점 이상
고객민원처리신속성 산식 : 100 - (기준초과일 X 3)
기준초과일수 : 72시간
중요민원 처리율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수치
경영투명성 청렴도지수 청렴위원회 조사 수치
임직원 내부고객만족도 80점 이상
노사화합 기여도 100점(산식 적용)
시설안전점검 사업장별 산식 적용
교육훈련실적 사업장별 산식 적용
사회 공익성기여도(사회공헌) 총 인원의 70% 이상
환경 환경홍보관 운영실적 구미하수처리장, 원평하수처리장
방류기준치 준수율 100점
10. 기관운영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경영정보 공시
  • 정기 및 수시 공시사항 발생시 지체없이 공시
    • 항목별 담당부서 지정 · 운영
  • 경영공시, 통합공시, 확대공시 및 정보공개 등 상호 보완적인 다양한 기업정보 공개활동을 통한 고객의 알 권리 충족
별첨

< 별첨1 > 윤리경영 선포사

우리 구미도시공사 임직원 일동은 우리 공사가 “깨끗한 공사, 투명한 공사”으로 거듭나기 위해 2012년을 “제3기 윤리경영 정착의 해”로 삼고, 전 직원이 새로운 다짐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약속들이 단지 구호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 임직원이 생활화 함으로써, 시민과 고객 그리고 국가와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윤리경영의 실천은 무엇보다도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의한 불필요한 경비의 축소, 서비스의 품질 보장으로 이어져 공기업 경쟁력과 기업 가치를 제고시키고,
더 나아가 기업성장을 이끌어 냄으로써 ‘시민에게 행복을 주는 알찬 공기업’달성의 디딤돌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이를 위하여 모든 임직원은 ‘클린 공사 만들기’사업에 적극 동참해 나갈 것을 선포합니다.


201 . . .

구미도시공사 임 · 직원 일동


< 별첨2 > 윤리실천 자가진단표

윤리진단 자가진단표


  • 나는 윤리강령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
  • 나는 윤리경영 실천지침을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준수하고 있는가?
  • 나는 윤리강령 및 실천지침에 따라 업무에 임하고 있는가?
  • 나는 기업 내 윤리경영위반 관련 제보채널에 대하여 인지하고 있는가?
  • 나는 나의 행동이 공개되어도 부끄럽지 않은가?
  • 나는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개인적 이익을 위한 판단착오가 어떠한 결과를 초래할 것인지를 실질적으로 느끼고 있는가?

< 별첨3 > 임직원 청렴서약서

반부패 청렴 서약서



나는 공직자로서 평소 청렴하고 검소한 생활을 통하여 공직사회의 부정부패를 척결하고 공정한 사회를 조성하는데 시민들의 모범이 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서약한다.


하나. 나는 공직사회의 부패를 예방하고, 청렴한 공직풍토를 조성하는 길잡이로서 국가 청렴도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하나. 나는 공정한 업무수행에 장애가 되는 알선·청탁을 근절하여 시민 으로부터 신뢰받은 공직문화를 조성하는데 앞장선다.

하나. 나는 어떠한 경우에도 금품·향응을 받지 않으며, 주변으로부터 청렴성에 의심을 받을 만한 일체의 행동을 하지 않겠다.

하나. 나는 직무와 관련된 외부의 부당한 간섭을 배제함으로써 조직 구성원이 소신 있게 일할 수 있도록 하겠다.

하나. 나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직무 수행을 통해 시민들이 제대로 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하나. 나는 시민들로부터 가장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모든 공·사 생활에 솔선수범 하겠다.


만약 위 사항을 위반하였을 경우에는 어떠한 처벌이나
불이익 조치도 감수할 것을 다짐하며 이에 서명합니다.

202 년 월 일

소속: 구미도시공사 직위: 직급: 성명: (서명)

홈페이지 서비스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기획전략팀
  • 연락처 : 054-480-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