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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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전지 주련 ( 아도화상 사적비에서 )
전면
()()佛道(불도)()易行(이행)이니 ()東京(동경)()聖主(성주)()()()()하여 ()()()()()하고 不可(불가)()()하라

이 나라에는 불도가 없어서 행하기가 쉽지 않으니, 듣자 하니 저 경주에는 성군이 있다하더라, 너는 그리로 가서 만약 佛法을 전할 수 있으면 전하고 전할 수 없으면 숨어서 전하라” 하였다.

()()()()()()하고 ()東京(동경)()()()() ()()()() ()()()()하니 ()新羅(신라)訥祗王(눌지왕)()

아도는 어머니의 명을 따라, 경주로 가는 길목인 선산지역 냉산 아래에 있는 모례의 집에 이르니, 이 때는 신라 눌지 왕 시대라.

自號(자호)墨胡子(묵호자)하고 ()() 傭賃(용임) () 牧牛(목우)()()하였다

아도는 스스로 호를 묵호자라 하고, 그곳에 머물면서 고용되어 일도 해주고 소도 돌봐주며 나날을 보냈더라.

初度(초도) 和尙(화상) ()()() 袈裟(가사) ()拂子(불자)하고 ()()禪坐(선좌)하니 () ()()하야 ()() ()()耀()() ()()하고 天地(천지)() ()이라

아도가 처음에 왔을 때, 붉은 관을 쓰고 가사를 입고 불자를 들고 조용히 앉아 참선하니, 화상을 중심으로 하여 큰 빛이 발하고, 신비스런 향냄새가 집안에 가득 하고, 상스런 빛이 뜰 안을 맴도니, 천지가 환하게 밝았더라.

()() 盛冬(성동)葛藤(갈등)()雪裏(설리)하니 ()()驚異(경이)()하여 ()()()()()()하니 ()() 勝地(승지)

때는 바야흐로 한 겨울인데도 눈 속에서 칡넝쿨이 생겨나니, 모례는 놀라고 이상이 여겨 그 근원지를 따라가 남영에 도착하니 참으로 기이한 절승지더라.

()() ()()()하고 ()五色(오색)桃花(도화) 雪中(설중)盛開(성개)하니 ()()()() ()()라하고 ()() ()()라 하였다 ()()辭去(사거)하니 ()()()()이라

곧 그곳에 암자를 지어 아도에게 바치고, 오색의 복사꽃이 눈 속에서 피어나니 암자 이름을 도리사라 하고, 마을 이름을 도개라 하였다. 아도는 이미 사직하고 급히 떠나가니 어디로 갔는지 알 수가 없더라.

炤知王(소지왕)()()阿道(아도)()()()하니 儀容(의용) ()()()자 라

21대 소지 왕 때에 스스로 아도라 하는 이가 다시 도리사로 돌아 왔는데 그 용모가 묵호자와 같더라



후면
()()神變(신변)하니 ()()()()이라 () 放光(방광)()()()()하고 ()()()()()()() ()()()()하니 ()()()() ()()() 이라

상스러운 신에 변화를 나타내 보이니 더욱 이상스러웠더라. 혹은 몸에서 빛을 발 하는데 그 빛이 사바세계를 두루 덮는 듯하였고, 어떤 때에는 높은 봉우리의 넒은 바위 위에 가부좌한 채로 공중으로 오르니, 신령스럽다는 소문이 널리 퍼졌다.

() ()()()()()()()하니 醫藥(의약)不能(불능)()()()()()()()하니 使者(사자) ()四方(사방)이라

그때 마침 신라왕의 딸이 병에 걸렸는데 그 뱃병은 의약과 의술로는 고칠 수가 없었다. 딸의 병을 고칠 수 있는 자를 구해 오라 명령하니. 사자가 사방을 두루 찾아 다녔다.

()()()()()하니 ()() ()()()和尙(화상)인데 ()()神通(신통)하니 ()()不能(불능)이라

사신 중에 한 사람이 모례에 집에 이르니, 모례가 말하기를 우리 집에 화상이 있는데 도를 알고 신에 통하니 못하는 바가 없다고 하였다.

使者(사자) ()()()()異人(이인)하고 ()()國王(국왕)하니 ()()하여 召見(소견)()()()()()이라

사자는 아도를 만나보고 특이한 인물임을 알아보고 경주로 돌아가 임금에게 아뢰니 임금은 말을 보내 아도를 불러와 만나고 딸의 병에 대해 소상히 말해 주었다.

()()() ()()()()() ()()()()()()()()하니 ()() ()() 裨補(비보)()()() 萬葉(만엽)上下(상하)()()어늘 ()() () 이리오

아도는 말하기를 제게 天敬林을 주시면 공주의 병이 곧 나을 것입니다 라고 하였다. 임금이 도든 신하들에게 의견을 물으니 모두 말하기를 그 곳은 국운을 돕는 터로서 만대를 전해 내려가 모두가 함께 누릴 명당인데 어찌 저 승려에게 주리요” 라며 반대 하였다.

()()() 上帝(상제) ()()此地(차지)不可不(불가불)()群臣(군신)()()()詭誕(궤탄)不可(불가)() 이라

아도가 말하기를 하늘이 이미 이 곳을 나에게 주라 명하였으니, 허락 하지 않을 수가 없다고“ 하였다. 모든 신하들이 다 거짓말이라 하며 믿을 수가 없다고 반대하니,

()() 異次頓(이차돈) ()() 佛法(불법)()()하니 ()()()()이라

옆에 있는 신하 이차돈만 홀로 말하기를 불법은 연오 하니 청 컨데 아도의 말을 들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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